스파크 네비게이션 매립 DIY(파인드라이브 Q300S, 후방카메라, 고속무선충전기)

2013년 쉐보레 스파크 중고차를 구매하였으나 내비게이션과 후방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직접 매립,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중고나라에서 내비게이션을 검색하니 출장 설치라고 하여 45만 원 정도에 내비게이션, 후방카메라, 샤크안테나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조금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 직접 매립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부품 구입비 
- 파인드라이브 Q300S : 180,000원
- 2013 스파크 매립 마감재 : 44,900원
- 후방 카메라 : 22,400원
- GPS 외장 안테나 : 5,900원
- 더존 차량용 고속 무선충전 거치대 : 33,900원

총 부품 구입비 287,100원

네비게이션 구매

네비게이션은 최신 중고 제품을 구매하려 중고나라, 당근 마켓을 알아보았습니다. 10만원 이하의 저렴이 내비게이션도 많이 있었지만 스마트폰 연동이 되는 최신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중 파인드라이브 Q300S 미개봉 새 제품이 저렴하게 나온 것을 발견하고 바로 구매하였습니다. 인터넷 정가 229,000원 하는 제품이네요. 

Q300S

봉인 씰도 뜯지 않은 새제품입니다.^^

8인치 Q300S

거거 익선 화면은 뭐든지 커야 좋은 거죠 Q300S는 8인치 제품입니다.

 

2013 스파크 내비게이션 마감재, 후방카메라 구매

다음은 네비게이션 마감재와 후방카메라를 검색하여 구매하였습니다. 

jy커스텀 마감재

여러 회사의 마감재가 있었는데 저는 jy커스텀 마감재를 구입하였습니다. 사은품으로 주는 것들이 설치에 은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설명서가 상세히 나와 있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판매 사이트에 필요한 이것저것 많이 있었지만 저는 후방카메라만 추가로 구매하였습니다. 후방카메라가 이렇게 저렴한 줄은 몰라네요. 3만원도 안되는 가격이...

 

네비게이션 매립 DIY

새로 산 새차 였으면 상당한 부담이 있어 다이를 엄두조차 내지 않았을 텐데 중고차여서 마음 편이 다이 할 수 있었습니다.

2013 스파크

작업 전 오디오와 공조기 부분입니다. 딱 필요한 것만 있네요..

기존 마감재 탈거

사은품으로 받은 철 헤라를 이용해 기존 마감재를 탈거합니다. 마감재를 뜯어보면 아시겠지만 단단한 철재 핀으로 잘 고정되어있어 웬만한 힘으로는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헤라를 깊숙이 찔러 넣고 지렛대를 이용하듯 과감히 들어 올리시면 됩니다. 어차피 기존 마감재는 버릴 것이니 부러져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과감하게 탈거해 줍니다.^^

비상등 커넥터

기존 마감재를 빼내다 보면 전원이 따라 나옵니다. 비상등과 연결된 전선입니다. 조금 앞으로 빼낸 후 커넥터를 분리해 주시면 됩니다.

송풍구 탈거

마감재 안쪽입니다. 송풍구를 빼서 새 마감재에 달아 주어야 합니다. 

위 표시한 곳이 고정된 부분인데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살짝 당겨주면 걸려 있는 것이 쉽게 빠집니다. 위아래 총 8군데에 물려 있습니다.

비상등 스위치

송풍구를 탈거하면 비상등 스위치가 나오는데 동그라미 부위가 걸려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눌러주고 스위치를 앞쪽 방향으로 밀어주면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좌 : 기존 마감재, 우 : 네비용 마감재

좌측이 기존 마감재이고 우측이 네비게이션 매립용 마감재입니다. 

송풍구, 비상등 스위치 이식

기존 마감재에서 탈거한 송풍구와 비상등 스위치를 새 마감재에 이식해 주었습니다.

 

오디오 분리

마감재를 탈거한 후 오디오도 탈거합니다. 

위 동그마리 부분에 +볼트가 있습니다. 볼트를 풀고 오디오는 몸 쪽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전선 탈거

오디오를 쭉 빼다 보면 전선이 나옵니다. 왼쪽부터 전원, USB, 안테나 선입니다. 전원 케이블은 검은색 레버 같은 것을 위로 올리면 뽑히게 되어 있고 USB는 아래쪽에 누르는 것이 있는데 살짝 누르고 뒤로 당기면 빠집니다. 안테나 선은 케넥터 위쪽에 네모난 것을 누르고 뒤로 당겨주면 잘 빠집니다.

운전대 밑

설치하기 전 고민이 내비게이션의 배선들을 어떻게 뒤로 빼느냐 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뜯고 보니 송풍구와 오디오 뒷 공간이 다 뚤려있습니다. 위 사진의 화살표 오른쪽이 네비게이션 방향인데 그곳을 통과 하연 운전대 밑으로 배선을 빼오면 됩니다.

※ 여기서 잠깐 : 자동차 전원

자동차에는 상시 전원(항상 전기가 통하는)과 ACC(키를 ACC로 옮겼을 때 전기가 통하는)가 있습니다.

블랙박스를 상시 전원에 연결해 두면 시동이 꺼져도 24시간 돌아가게 되고 ACC에 연결하면 시동을 걸었을 때만 블랙박스가 켜지게 됩니다.

네비게이션은 시동이 걸렸을 때만 사용하면 되므로 ACC를 찾아 연결하면 됩니다.

전원 찾기

위 사진은 비상등 스위치 커넥터입니다. 내비게이션의 전원을 연결할 곳을 찾고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오디오 전원선에서 배선을 찾아 연결하라고 되어 있는데 선이 너무 많아 찾기가 힘들어서 비상등 스위치에서 전원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전원 테스터기로 사은품으로 들어 있던 거라 유용하게 사용하였습니다^^)

먼저 테스터기의 한쪽 끝을 차량에 접지합니다. 접지는 송풍구 안쪽에 철재가 드러나 있는 나사나 볼트에 붙여 주면 됩니다. 그리고 테스터기의 송곳 같은 곳을 커넥터 안쪽 전선 끝 부분에 접촉해 봅니다. 만약 시동을 안 걸었을 때 불이 들어오면 '상시 전원'인 것입니다. 불이 안 들어왔던 곳을 기억하고 자동차 키를 ACC ON으로 돌린 후 테스터기를 찍어 봅니다. 이때 불이 들어오는 곳이 ACC 전원입니다.

전선 연결

보라색 전선에 내비게이션 빨간 전원선을 연결합니다. 보라색 선 중간 피복을 살짝 벗겨내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꼼꼼히 감아 줍니다.

연결 테스트

네비게이션 전원선은 시거잭 형태로 되어 있는데 마감재를 구입하면 시거잭 어댑터(?)가 들어 있습니다. 아까 연결했던 빨간 선이 시거잭 어댑터의 전원선이었습니다. 시거잭을 연결하고 차 키를 ACC ON 하니 내비게이션의 전원이 들어오네요.

다음은 후방카메라 연결인데 후방 카메라를 연결하지 않으신다면 바로 조립 부분으로 이동하세요~

후방카메라 연결

후방카메라 설치하는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배선 연결하는 부분부터는 사진을 찍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후방카메라는 뒤 번호판 등 옆에 설치를 합니다. 트렁크의 트립을 모두 탈거하고 번호판 등 옆 쪽에 구멍을 조그맣게 뚫어 카메라를 고정시키고 배선을 뒷유리 쪽으로 빼주면 됩니다.

 

트렁크 안쪽

후방 카메라는 후진 기어를 넣었을 때 네비게이션 화면이 후방카메라 화면을 띄우게 됩니다. 그러면 후방카메라에 어떻게 신호를 넣느냐... 후진 기어를 넣으면 후미등에서 후진 등이 켜집니다. 이 후진 등에 후방카메라 배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운전석 뒤 후미등에 배선 작업을 하기 위해 트렁크 안쪽을 뜯어줍니다.

커버 고정 나사

커버는 한 개의 나사와 세 개의 핀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커버를 완전히 분리하기는 힘들고 작업할 수 있을 정도로만 벌려주면 됩니다.

 

후진등 배선

우선 후진 등에서 ACC를 찾아 줍니다. 후진등 소켓 안쪽에 두 개의 선이 있는데 후진 기어를 넣어 둔 상태로 테스터기를 대보면 ACC에서 불이 들어옵니다. 그 배선에 후방카메라 빨간(+) 배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검정 배선은 차량에 접지 합니다.

커버를 벌려서 안쪽을 보면 철재 나사와 볼트가 있는데 그곳에 검은색 배선을 접지해 주면 됩니다.

후방카메라 테스트

후방카메라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키를 ACC ON(시동을 걸지 않도록 주의)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후진기어를 넣으면 화면이 들어옵니다.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연결한 곳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내비게이션 마감재 조립

자.. 이제 내비게이션 전원도 연결했고 후방카메라도 정상 작동되었으니 마감재를 조립하면 되겠지요. 조립도 만만치 않으니 주의해서 따라 하세요.

상단 마감재 고정

우선 jy커스텀 마감재는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상단을 먼저 고정시켜 줍니다.

위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에 나사 홈이 있는데 그곳을 나사를 이용해 고정해 줍니다. 따로 끼워지는 부분이 없어서 나사를 끼우지 않으면 고정이 안되더군요..

상단 마감재 고정
컷팅

이 마감재는 7인치 8인치 겸용으로 나왔습니다. 제가 산 Q300S는 8인치이고요. 8인치여서 그런가 위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이 네비게이션에 걸려서 끼워지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칼로 저 부분을 도려 냈습니다. 

컷팅

양쪽 모두 컷팅하니 장착이 되네요..

고정 핀

마감재는 철재 핀으로 차체에 고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새 마감재에는 핀이 없습니다. 기존 마감재에서 고정 핀을 빼서 새 마감재에 이식해 줍니다.

마감재 조립

내비게이션은 상단 마감재에 고정하게 되는데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끼워 줍니다. 상단 마감재에 2/3 정도 끼워준후 하단 마감재를 끼우고 완전히 내려서 고정시킵니다. 위 사진에서 동그라미 친 부분에 하단 마감재가 튀어나온 부분이 상단 마감재 안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 하셨다면 정확히 조립이 되었을 겁니다.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시간이 엄청 많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성공해 가니 재미도 있고 성취감도 있습니다. 절대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속 무선 충전 거치대(더존)

무선충전 거치대

고속 무선충전 거치대도 필수품이죠.

무선충전 거치대는 벌써 4개째 구매해 보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것들은 오래가지 않아 고장 나거나 이상 작동을 일으켰는데 더존 제품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설치 완료

어느덧 저녁 7시가 넘었네요.. 점심때 시작했던 거 같은데... 아무튼 설치, 작동이 잘 되니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테스트 주행

네비게이션 작동이 잘 되는지 테스트 주행도 해 보았습니다. GPS 신호 빠르게 잘 잡아 주네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쯤 경험해 볼 만한 다이인 것 같습니다.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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